본문 바로가기
recipe

쑥국 쑥요리 쑥부침개 향긋하고 쉬운 레시피! 빠삭하게 굽는법

by 챙챙로그 2021. 4. 14.

집에 쑥이 조금 있었어요. 어릴때는 할머니께서 쑥떡을 많이 해주셨는데 어른이 되고나니 직접 해먹을때 그런 생각들이 많이 나요. 경상도에는 쑥버무리 라고 해서 쑥떡 비슷한걸 많이 해드시더라구요. 

봄철에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중에 하나인 쑥~! 정말 향긋하고 맛있는 재료이죠? 쑥넣고 바지락 된장국도 끓여먹어봤고 또 다른건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 하다가 쑥 전을 해보았답니다.

재료

쑥, 당근, 양파, 새우, 부침가루, 전분가루, 물(찬물이 좋아요), 올리브유(또는 식용유)

이 외에 오징어나 넣고싶은것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쑥 향이 워낙 좋으니 쑥 향을 해치지 않을 재료들로 넣어주시면 좋아요^^

 

 

 

쑥을 깨끗하게 씻어서 먹기좋게 잘라준 후에 채썰은 양파, 당근, 그리고 새우를 넣어주세요. 그런다음 전분가루 한국자, 부침가루 한국자 넣어서 쑥들이 서로 엉길정도로만 반죽을 해주세요. 이때 핵심은 부침가루를 많이 넣지 않는것이에요~! 그리고 김치부침개와 다르게 되직한 반죽이 되지 않고 찬물로 해서 아주 살짝 엉기는 정도로만 해주어야 바삭하고 맛있는 쑥전이 완성되요~!

 

 

 

저는 냉동실에 있던 새우를 꺼내서 썰어서 넣어줬어요. 그리고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뒤 시험삼아 부쳐보았는데요 왠걸왠걸~! 정말 쑥전이 바삭하게 완성되었어요. 부침가루와 전분가루를 함께 넣어주면 더 바삭하게 만들수 있다는 점!

 

 

그리고 프라이팬에 꾹꾹 눌러가면서 부쳐주었어요. 당근도 얇게 채썰었더니 잘 익어서 달큰하니 맛있었답니다. 쑥의 향이 이렇게 좋다니~! 정말 향긋했어요.

 

 

 

커다랗게 부쳐내어 양념장 후루룩 만들어 콕 찍어먹었더니 정말 맛있었어요~!

양념장: 참기름, 진간장, 식초, 고춧가루, 깨 

이렇게 넣어주시면 고소하니 맛있어요. 들기름이 있으시면 들기름도 아주 좋아요~!

 

 

 

그리고 심심해서 끓여본 쑥국! 쑥, 된장, 홍고추, 참치액 넣고 팔팔 끓여주시면 맛있는 쑥된장국이 완성되요. 얼마전에는 바지락을 넣고 함께 끓여주었는데 기가 막혔답니다 ~!

 

 

된장국 끓일때는 뚝배기에 된장 2큰술, 쑥, 홍고추, 청고추, 파, 참치액 넣고 끓여주었어요. 참치액은 감칠맛을 내주기 위해서 넣은건데 휘리릭 빨리 끓일때 아주 좋은 재료인것 같아요. 시간이 있으시면 육수를 내어서 끓여주셔도 좋고 시간이 없는 우리 바쁜 현대인들은 MSG 다시다의 힘을 살짝씩 빌려주셔도 좋아요. 모두 건강하고 맛있는 밥상 차려서 건강한 한끼 하시길 바랄게요.